본문 바로가기

기사 아카이브

[메조미디어] 2020 OTT서비스 트렌드 리포트 요약

01_MezzoMedia_OTT_TREND_2005.pdf
5.11MB

믿고 보는 CJ ENM 메조미디어 트렌드리포트, 이번 리포트도 재밋게 읽었다. 

*모든 자료의 출처는 '2020메조미디어 OTT서비스 트렌트 리포트'입니다.

OTT서비스 트렌드

 

콘텐츠 트렌트 파트가 특히 눈에 띄었다. 

  • 오리지널 콘텐츠의 현지화(킹덤, 인간수업)
  • 언택트 공연 스트리밍(방탄소년단)
  • 기술 접목 실감형 콘텐츠(5GX 직관야구)

  • 데이터 기반의 큐레이션은 이제 너무 당연한 이야기일 법도 한데, 끊임없이 진화한다

  • 엄청 핫한 관심을 받은 퀴비, 생각보다 런칭이 성공적이지는 않았다. 런칭 당일 다운로드 수는 30만으로, 디즈니 플러스 런칭 당일(2019년 11월) 다운로드 수 400만에 비하면 10% 수준이다. 
  • 그럼에도 콘텐츠 형식의 파괴와 새로운 도전의 측면에서는 긍정적이다. 끊임없이 성장할거라고 생각한다. 
 

모바일 전용 숏폼 스트리밍, 퀴비(Quibi) 런칭이 실패한 이유 | 꿈꾸는섬

2020년 CES에서 크게 관심을 받았던 모바일 전용 숏폼 스트리밍 서비스 퀴비(Quibi)가 4월 6일 런칭했지만 지금 퀴비(Quibi) 런칭에 대한 평가는 성공보다는 실패라는 쪽으로 평가가 기우는 것 같습니�

happist.com


  • 콘텐츠 확장이 다가 아니다. 디바이스가 확장된다. 
  • 이제 하드웨어도 전략이다. 소비자가 신선함을 느끼면서도 불편하지 않는 지점이 포인트인 것 같다. 

 

OTT 마케팅 사례

마케팅 트렌드 키워드

1. 브랜디드 콘텐츠

2. 콜라보레이션

3. 라이브커머스

4. 해시태그 참여형 이벤트

5. 콘텐츠 삽입광고


 

  • 개인적으로, 나이키는 정말 마케팅 잘 하는 것 같다. 힙하면서도 클래식한 브랜드 이미지는 독보적이다.